본문 바로가기
기록/일기

210816 정보처리기사 21년 3회 필기 후기

by 또야또야 2021. 8. 16.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21년 3회 필기 후기

안녕하세요...!!!

그동안 재택임에도 불구하고 계속되는 업무의 연속(야근..) +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때문에 계속 블로그 업로드를 못하고 있었는데, 그저께부로 대망의 정보처리기사 필기 시험이 끝났습니다.

가채점 결과

가채점 결과70점으로,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안전하게 합격입니다.

공부하면서 내내 "이번 시험만 끝나면... 내내 놀 것이다.. 당분간 책 쳐다도 안볼거야..." 하는 다짐으로 시간 날 때마다 공부했음...

"불합격이구나... 6개월뒤에 다시 보지뭐~"


하며 귀가했습니다. 시험이 끝난 후 하얗게 불태워졌습니다... 꿀꿀한 기분으로 2시에 가답안 나왔음에도 가채점도 안하고 있다가, 체념하고 5시쯤에 채점 했는데 75, 65, 85, 55, 70, 다채로운 점수로 합격했습니다...!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너무 만만하게 보기도 했고, 시간도 부족해서(핑계), 21년도 2회 필기시험 모의고사를 시험 바로 전날 풀었기 때문에 복습을 많이 못한게 아쉽긴 합니다...

"바로 전 회차에 나오는 문제는 안나올거야" 하는 안일한 생각도 한몫 하긴 했습니다... 근데 반전... 바로 직전 회차 문제들이 많이 나오더라구요..??? 이 글을 보는 누군가가 공부를 시작한다면 마음에서 "여유" 라는 단어를 치워버리길 바랍니다... 여유롭게 준비해서 해이해 진것도 있고, 개정된 정처기 시험이 비전공자한테는 유리하다고 했던 유튜버 누군가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어버려서 그동안 하루하루 미뤘던게 화근이 되었던것 같습니다 ㅋㅋㅋ

공부 시간

공부를 시작하겠다고 마음먹고 훑어보기(개념 읽기) 시작한 것은 두달 전이고, 사실상 공부에 투자한 시간(기출문제 암기/풀이)하루에 4시간정도, 총 2주였습니다. 기출문제는 개정된 기출문제(20년 1회차부터)만 풀었습니다.

사실 시험 바로 전날 모의고사로 본 2회차 기출문제에서 4과목 과락(35점...) 이어서 절망 그 자체였어요ㅋㅋㅋ

그래서 시험 전날 새벽 1시 반까지 4과목, 5과목만 2~3번 읽고, 시험 당일 새벽 6시에 일어나서 한 사이클, 일찍 시험장에 도착해서 한 사이클 + 4, 5과목 두번씩 정독했습니다.

참고로,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비전공자입니다!

이용 도서           

저는 시나공 정보처리기사 이용했습니다. 줄 글 형식이라서 속도 내서 읽고 요약하기엔 힘들지만, 이해 안되는 부분은 친절하게 설명해주어 저같이 개념이 부족하다.. 싶은분들께 추천합니다. 수제비도 많이 보시는 것 같은데 저는 수제비는 한번도 안봤어요.

그리고 출제년도가 표기되어있어서, 어디서 자주 나오는지 확인도 가능해요. 그렇지만 100% 다 표기되어있지는 않아서, 책에 개념은 있으나 출제년도가 표기되지 않은 경우도 가~끔있어서 짜증나긴 했습니다. 

또, "나는 저걸 다 읽을 시간이 없어." 하시는 분들은 아래에 제가 요약해둔 요약본 pdf 파일 올려드리니, 참고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완벽하게 요약되어있는건 아니고, 기출문제에 나와있는 내용을 위주로 적어둔거라, 없는 부분이 많을수 있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1 C_정보처리기사_필기요약.pdf
7.99MB

나름의 팁

1. 생각보다 시험 전 대기시간이 깁니다.

처음 시험보러가시는 분이라면, 저처럼 당일치기로 새벽부터, 당일 아침에 도착해서 암기하려고 하지마세요... 시험 입실 시간이 9시고, 9시 반부터 시험이 시작인데, 그 30분 대기시간.. 그사이에 다 까먹습니다. 네, 저처럼요....!

2. 지칠때는 일단 별표치고 다음 문제 풀기

집에서 시간재고 기출풀때는 몰랐는데, 막상 시험에 들어가고 나니 모르는 문제가 많더라구요. 그러나 아시다시피, 정처기는 문항을 읽고 조금만 논리적으로 풀수있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모르겠다, 싶으면 별표치고 넘어간 뒤, 문제를 다 풀고 검토 전에 한 2분정도 쉬었다가, 마음을 다잡고 다시 풀어보시면 생각외로 답을 찾을 수 있어요. 

3. 책에 안나오는 문제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사실 이건... 답없어요 ㅠㅋㅋㅋ 그냥 당황해 하지말고, 2번 처럼 소화시켜서 풀거나, 잘 찍어야합니다...!!!  젠장.. 제발 그런거 내지 좀 말라고 ^^... 

4. 개정된 기출문제 외에 이전 기출도 많이 풀어야합니다.

2020년부터 정보처리기사 시험이 개정되어, 생각보다 많은 기출이 없는데요, 저는 개정된 기출문제만 풀었습니다. 그래도 많은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개정 전 기출문제를 보는게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저는 그걸 시험 전날에 알았습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이전 기출문제도 많이 풀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저는 좀 놀다가 실기시험 준비하겠습니다 ^.^... 한 번 떨어질 각오는 하고있어요...!! ㅎ핳핳ㅎ

아무튼 이 글을 보시는 모든 여러분들 합격을 기원합니다!!! 퐈이팅~~


+ 추가)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 후기

https://tofusand-dev.tistory.com/116

 

211117 21년 3회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 후기

안녕하세요 또야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은.. 사실 저번달(10월 16일)에 끝났는데, 다른 일에 정신이 팔려 후기를 적지 않은 것 같아요 ㅎㅎ 늦게나마 올려봅니다.. (너무 늦은감이 있네요

tofusand-dev.tistory.com

 

반응형

댓글